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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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비극의 기원
    2. 디오니소스적 성질 3. 비극탄생의 배경 4. 시학의 미메시스 5, 연극치료에서의 카타르시스 6, 아리스토텔레스, 희곡의 요소
    1) 구성(plot)
    2) 인물(character)
    3) 주제(theme or idea)
    4) 언어(language or diction)

    결론

    참고문헌


    서론 영화를 비롯하여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우리는 ‘비극적’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이는 무엇에 의해 비통하고 참담하거나 불행하게 얽힌, 또는 그런 것을 뜻한다. 그렇다면 비극 중에 비극이라 불리는 그리스 비극은 당연히 가장 슬프고 비참하며 가장 끔찍한 고통을 그렸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막상그리스 비극을 살펴보면『오이디푸스 왕』처럼 끔찍하고 슬픈 이야기도 있는 반면에,『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처럼 딱히 슬프고 비참하다고 부를 만한 특별한 사건 없이 주인공은 신에게 의탁하며 극이 마무리 된다. 그리고 현존하는 유일한 비극 3부작인『오레스테이아』는 아내가 남편을 죽이
    본문내용
    목차

    서론

    본론
    1, 비극의 기원
    2. 디오니소스적 성질 3. 비극탄생의 배경 4. 시학의 미메시스 5, 연극치료에서의 카타르시스 6, 아리스토텔레스, 희곡의 요소
    1) 구성(plot)
    2) 인물(character)
    3) 주제(theme or idea)
    4) 언어(language or diction)

    결론

    참고문헌


    서론 영화를 비롯하여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우리는 ‘비극적’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이는 무엇에 의해 비통하고 참담하거나 불행하게 얽힌, 또는 그런 것을 뜻한다. 그렇다면 비극 중에 비극이라 불리는 그리스 비극은 당연히 가장 슬프고 비참하며 가장 끔찍한 고통을 그렸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막상그리스 비극을 살펴보면『오이디푸스 왕』처럼 끔찍하고 슬픈 이야기도 있는 반면에,『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처럼 딱히 슬프고 비참하다고 부를 만한 특별한 사건 없이 주인공은 신에게 의탁하며 극이 마무리 된다. 그리고 현존하는 유일한 비극 3부작인『오레스테이아』는 아내가 남편을 죽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대진(2013). 『비극의 비밀: 운명 앞에 선 인간의 노래, 희랍 비극 읽기』. 문학동네.
    권석만(2013).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김용수(2008). 『연극 연구』. 도서출판 연극과인간.
    박미리(2009). 『발달장애와 연극치료』. 학지사. (2013). 『감정모델 연극치료』. 학지사.
    이상섭(2002).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연구』. 문학과 지성사.
    이효원(2008). 『연극치료와 함께 걷다』. 울력.
    시모조노 소우타(2004). 『사람은 왜 죽고 싶어하는가』. 홍익출판사.Aristoteles(2007). 『수사학Ⅱ』. 이종오 옮김. 리젬.
    (2009). 『정치학』. 천병희 옮김. 도서출판 숲.
    (2010). 『시학』. 로즐린 뒤퐁록, 장 랄로 주해. 김한식 옮김. 펭귄클래식코리아.
    (2013). 『니코마코스 윤리학』. 천병희 옮김. 도서출판 숲.
    Andersen-Warren, Grainger(2009). 『연극치료 접근법의 실제』.이효원 옮김. 시그마프레스.
    Davie Read Johnson, Susana Pendzik, Stephen Snow(2013).
    『연극치료의 진단평가』. 박미리, 김숙현 공역. 학지사.
    하고 싶은 말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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