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인권의 개념, 원칙과 역사
1. 인권의 개념
1) 인권의 정의
인권은 현대 문명사회의 중요한 화두(話頭)로서 개인의 자기결정권 및 자기보존의 권리다. 인권은 생활 속에 자리를 잡고 더 이상 국가권력 및 기타 억압적 힘에 의한 개인 및 집단의 권리침해가 지속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인권은 21세
이슬람은 다양한 문화, 언어, 역사, 종족에 걸쳐 지구상 거의 모든 지역으로 확산되어 왔다. 그런 확산은 이스람인에게 종교와 사상이라는 문화를 형성시켜 그들 나름대로의 다양한 민족적 문화유산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수세기 동안 동양과 서양문화의 중간을 위치한 중앙아시아는 다양한 문화를
이슬람교도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가고 있다.
10년간 외국 무역회사에서 근무하며서 뉴욕, 밀라노부터 중동지방까지 곳곳의 현장을 누비며 다양한 종교를 접하고 그런 가운데 종교적 박혜를 받은 역사 속에서 반대급부로 ‘부(富)’에 눈을 뜬 유대인들과 비교적 순탄한 길을 가고 있는 이스람교 기독교
고대 이후 이집트는 종종 주변 국가로부터 침략을 받았고, 평온한 시대는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어떻게 고대 이집트만 3천년 동안 평화롭고 풍요로운 시대를 보낼 수 있었는가? 그 원인은 세금징수 시스템에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중앙정부가 국가의 모든 행정권과 세금징수권을 가지고
<정치에서 젠더의 도구화>
프랑스 부르카 금지법과 이슬람 원리주의 사이에서
신음하는 여성의 고찰을 한국에 적용하여 위기의식 함양
서 론
2010년 9월 프랑스 상원이 프랑스 전역의 공공장소에서 얼굴 전체를 가리는 부르카와 함께 눈 부분만을 가리지 않는 니캅 착용을 금지시키는 법안
1부 이슬람과 여성
초기 근대화이론은 모든 사회가 궁극적으로는 서구사회가 그랬던 것 같이 전통적 단계에서 ‘근대’의 단계로 변화하는 것과 같은 과정을 경험할 것이라는 것
하지만 ‘제 3세계에 대한 근대화의 영향이 긍정적인가?’라는 의문이 제기되어왔으며 ‘제 3세계 발전론’의 대두와
꾸란(Quran)에서의 남녀역할에 대한 차별관
“…… 남성이 여성보다 위에 있나니 ……” (꾸란 2장 228절)
“남성은 여성의 보호자라 이는 하나님께서 여성들보다 강한 힘을 주었기 때문이라 남성은 여성을 그들의 모든 수단으로서 부양하나니 여성은 헌신적으로 남성을 따를 것이며”(꾸란 4장 34절)
3. 상제는 옳고 그름을 정확히 판단하며 사사로움이 없이 항상 의로운 일을 주관한다
- 권능
1. 인간의 길융화복을 담당하고 있어서 선한자에게는 복을 내리고
2. 우주의 자연현상을 관리하고 관령한다
3. 상제는 인간세상의 수명까지 담당하는 생사대권을 지닌다
- 대순진리회에서의 상제관의 핵심
중국의 종교관
< 개혁개방 이전 >
정권 기초가 부실 했던 정권 수립 초기에는 종교계와 종교인의 지지를 얻기 위해 관용의 태도를 취하였다.
권력 투쟁이 심하던 '三面紅旗運動'과 '文化大革命'시기에는 종교 억압 조치로 전례 없는 공포 분위기를 조성
1947년 ‘토지법대강’ 종교 단체의 토지 소
[간호의 역사] 현대 간호의 기원과 간호조직
I. 영국의 간호
전통과 보수를 숭상하는 영국사회에서 나이팅게일에 의해 시작된 간호사 양성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자 나태에 빠져있던 병원 간호사들의 분위기가 간호에 대한 사명감으로 쇄신되었다. 이와 같이 정규 교육과정에 의해 배출된 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