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능성과의 관계
주체사상이 담겨있는 음악이 울려 퍼지고 있다. 그런 상황 속에서 이미 순수성을 잃은 북한음악에 대한 예술적 접근은 의미가 없어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주체사상 확립에 거대한 영향을 미친 정치적 도구로써 북한음악을 이해했다. 북한음악과 주체사상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이것에 대한 이해는 북
Ⅰ. 서론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
커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각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장애인자원봉사-하여 그들에게 왜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어떻게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그들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
주체별 역할의 특성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중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에 적용할 이론은 정치결정이론이다. 이를 통해 공급주체별 역할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중앙정부 역할의 특성
한국의 복지국가는 최근의 급격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사회복지지출의 수준은 매
20세기 후반에 들어서 각계의 문화 일반을 강타한 인문·사회학적 풍토라면, 그것은 해세론·포스트· 구조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등이라고 할 것이며, 그러한 문화적 인식의 변화가 공통적으로 수반한 여러 문제 중의 중요한 하나가 바로 전통적 절대 주체에 대한 비판 내지 해체라고 할 것이다.
데카
1.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나서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기술해 보십시오.
2. 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위축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이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지 기술하고 이를
1. 서론
가족주의와 국가주의(=집합주의)는 지역사회복지에서 나타나는 이념(理念, ideology)으로서,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주체와 정책에 대한 논쟁으로 서로 대립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실천주체에 대한 논쟁이라고 한다면, 실천주체를 누구로 해야 하느냐에 대한 논쟁이고, 각각 가족이나 민간에 중심
주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
첫째, 근래 들어 국가주도로 이루어진 사회복지영역의 서비스 공급이 이제는 민간주도(민영화)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을 계기로 영리기관 등의 민간기관들이 장기요양서비스 공급주체로 대거 참여하였다. 이와 같이 노인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