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주체사상은 북한정권 수립 이후의 역사와 통치 엘리트의 통치철학과 정권수립 이전의 전통의 영향력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주체사상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특성을 지닌 주체사상은 그 동안 북한체제 내에서 첫째, 김일성 우상화와 국가 신앙적 차원
주체간의 연계가 가능하게끔 적극적인 문제제기와 함께 삶의 한 부분으로서 교육문제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교육은 결코 나 홀로 떨어져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ꡐ교육문화ꡑ라는 말에서 보이듯 사회전반에 걸쳐 관계를 맺고 있으며, 어쩌면 전혀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것도 포함
Ⅰ. 주체의 인간론
1. 개조발전의 본성
소크라테스적 철학이 인본주의로 규정되는 것은 초월적인 존재, 신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의 감각경험을 통해 진리는 접근되며 사람의 본성이 당위의 기준이라는 관점에 입각하기 때문이다. 주체의 인간론은 이러한 사람중심의 관점을 소크라테스적 인본주의
Ⅰ. 개요
북한의 통치 이데올로기인 주체사상은 북한의 통치철학으로서 정치경제사회문화군사 등 모든 분야의 지도이념으로 군림하고 있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북한사회의 정치사상이며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명분상으로는 인민대중의 주체를 말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주체는 조선로동당
Ⅰ. 서론
사회복지 주체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주도하여 실천하는 조직이나 단체를 의미한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에서 사회복지를 주도하여 실천하도록 하지만, 다른 나라에서도 동일한 구성으로 실행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회복지의 주체는 역사적으로 요즘과 유사하게 사회복지가 전문
Ⅰ 서론 - 북한 문학의 전개양상(주체문예이론의 전개)
1960년대부터 1990년의 북한 문학에서 주체문예이론의 형성과 변화 과정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북한문학을 올바로 보는 눈이 필요할 것이다. 체제적인 이데올로기에서 오는 편견을 북한문학에 그대로 적용시킨다면 그것은 말 그대로의 편견
Ⅰ 서론
기본권은 자연권 사상에 바탕을 둔 천부인권론에 기초하여 헌법상 보장하고 있는 일련의 자유와 권리에 관한 규범적 체제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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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기본권의 주체
기본권은 주체를 기준으로 첫째, 인간의 권리와 국민의 권리로 분류할 수 있다. 인간의 권리란 국민ㆍ외국인 모두 향유
사회복지의 주체
사회복지의 주체란 사회복지활동을 함에 있어 누가 누구에게 도움을 주는가 하는 문제이다. 기존의 사회복지가 잔여적인 사회복지의 형태로서 대상이 발견되면 필요에 따라 도움을 주는 형태였다면 오늘날 사회복지는 구체적인 대상을 선정해 체계적인 접근을 하는 전문적 기술이
Ⅰ 서론
라캉 정신분석의 주체 탐구는 언어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라캉은 욕망이나 무의식을 언어의 산물이라고 봄으로써 “무의식은 언어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무의식은 타자의 언술행위”, “언어는 무의식의 전제조건” 등의 언급을 통해 무의식의 언어적으로 구조화된 성격을 강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