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데, 이는 영성이 내적 자원의 총체이자 삶의 중심 철학, 신체-정신-사회 3영역을 통합하는 힘이 되기 때문이다. 영성이 잘 갖춰질 때 환자는 원활하게 삶의 의미, 가치, 목적을 찾고 현실(죽음 등)을 초월해 관계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영적간호에 대한 교육이나 실무지침은 부족한 현실이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Ⅰ. 서론
노인들은 현대사회에서 자발적 혹은 사회적 흐름에 의해 노동시장에서 제외되고, 핵가족화로 인하여 가정에서의 의무 상실과 사회에서의 지위 저하 등은 노인들이 갖는 우울감을 높게 만든다. 노인들은 노령화에 따라 신체적 질병, 배우자의 죽음, 경제 사정의 악화, 사회로부터의 고립 및
Ⅰ.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태어나면서부터 한 집단이나 조직 속에서 상호작용하면서 성장하고 죽음에 이르게 된다. 사람 인(人)자는 모양 그대로 사람과 사람이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인간(人間)이라는 글자에는 이러한 의미가 다시 한 번
실존주의 상담
실존주의 상담은 한 사람의 이론가에 의해서 체계적으로 정립된 이론이 아니라 실존주의 철학자들에 의한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프랭클과 메이(Victor Frankl & Rollo May)가 있다. 실존주의 상담은 인간적인 면을 강조하게 되며, 특히 철학적인 관점에 의해서 인간을
것을 회피하는 순단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세일럼주에서 일어난 이 사건은 180명이 마녀로 몰리고 19명이 공개 처형 당하고 작품 속 자일스 코리처럼 신념을 지키다가 압사를 당한 사람까지 포함하여 25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난다. 이것은 곧 사람들의 ‘자유’에 대한 의식 개혁으로 이어졌다.
미국의 극작가 아서 밀러의 희곡 세일즈맨의 죽음은 2막으로 구성된 작품으로써 무너진 아메리칸드림의 잔해 속에서 허망한 꿈을 쫓는 소시민인 주인공의 비극을 보여주는 소설이다.
세일즈맨의 죽음은 20세기 당시 미국사회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여실없이 보여주는 소설로 평가받고 있다.
Ⅱ. 본론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시 유념할 점
1) 유아기
(1) 죽음의 개념
6개월 미만 아동에게 죽음은 의미 없다. 부모와 아동 간에 신뢰가 형성된 후에 사랑의 상실은 일시적으로 큰 슬픔을 준다. 생리적, 사회적, 정서적 성장으로 인해 다른 시기보다 분리의 영향이 더 크다. 유아는 자기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