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대교육에 있어 과거 교육학자의 발자취를 잘 살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교육학자의 가치관과 철학이 현대 교육에 있어서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귀감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한 근대 교육학자 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분은 퇴계 이황일
실학사상의 성립과 전개
1. 실학사상의 형성, 발전 및 그 특징
(1) ‘실학’의 개념
‘실학’은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한국에서는 매우 오래전부터 ‘실학’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인간 관계
관계
축적된 시간의 많고 적음에 의해 어른과 어린이로 분류되는 나이는 자신이 속한 집단의 규범이나 성격에 따라 단일하게 활용되기도 하고 중층적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나이를 사사로운 이익만을 위해 활
전통 윤리 사상의
특징과 현대적 계승
①삶의 지혜와 정신이 담긴 자랑스러운 유산
②청소년기의 삶을 성찰, 바람직한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준거
①시대의 변화에 따른 사회 문화적 배경 차이로 인해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어려움
②비판적인 재검토과정이 필요함
전시학습 확인
전통
가렴주구(苛:매울 가 斂:거둘 렴{염} 誅:벨 주 求:구할 구)
세금 같은 것을 가혹하게 받고 물건을 강제로 청구하여 백성을 못살게 구는 일.
각주구검(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사리에 어둡고 융통성이 없음.
간난신고(艱:어려울 간 難:어려울 난 辛:매울 신 苦:쓸 고)
갖은 고초를 겪어 몹시
장재(張載, 1020~1077)
02-1. 태허가 곧 기다
02-2. 양일과 신화
02-3. 성과 심
02-4. 궁리와 진심
02-5. 사람은 모두 네 동포요,
만물은 모두 내 짝이다
『송명성리학』
2. 북송리학의 건립과 발전
02 장재
02
02-1.
02-2.
02-3.
02-4.
02-5.
02-1. 태허(太虛)가 곧 기(氣)다
장재
태허는 형체가 없으며, 기의 본래 모습이다.
《장자와 포정해우》
1. 장자의 양생주 속 포정해우
장자의 내편을 살펴보면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러한 내용 중 양생주에 대해 이야기 하는 부분이 있다. 장자의 양생주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한정 있는 삶으로 한정 없는 앎을 따르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그러므로 그 몸
도교 에 대해서 ...
※도교란 ?
중국의 대표적인 민속 종교로써,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장도릉은 초기에 오경(五經)을 공부하다가 만년에 장생도(長
송명이학시대-정이천
1. 소전
정명도의 동생으로 이름은 이()요 자는 정숙(正叔)
17세에 상소에 오르고 그 후로 여러 번 천거되었으나 벼슬길에 나아가지 않았다.
대관(大觀) 원년(1107년), 75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였다.
그의 학설은「역전(易傳)」에 잘 나타나 있다.
리학 일파의 선구자였다.
→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