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성행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폐단이 속출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나온 것이 바로 폐불론으로 유교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보국 안민을 위한 정치, 사회, 문화적인 모든 면에 기인하고 있다. 특히 한유를 중국 사상사에 있어서의 맹자와 버금가는 중요한 인물로 평가하고 있는데 이것을
1. 유교에서의 죽음관
유교에서는 죽음 자체를 문제로 삼기보다는 삶에 대비되는 것으로서 죽음을 바라본다. 죽음은 개별적인 생명의 소멸이 아니라 모든 존재의 근원인 하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현상이기 때문에 인간은 하늘의 이치를 따른다. 하늘의 이치에 의하면 모든 생명이 나는 곳에 반드시
Ⅰ. 서론
한국인만큼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민이 없다고 한다. “대학 입학시험에 여론이 집중하고, 심지어 시험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비행기의 이착륙도 연기하는 것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어느 외국인의 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우리 사회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유별나다고
일어나고 있다. 현재 한국에는 300여종의 사이비 종교 집단이 전국 각지에 준동하고 있다. 이중에는 천도교나 대종교나 원불교처럼 `민족종교`로 승화된 집단도 있으나, 백백교나 동방교나 용화교와 같은 사교집단도 적지 아니하다. 신흥종교현황과 영향 및 대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3)송대의 음다법
-찻잎의 생산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차관(茶罐)이 일반화 되고, 차를 마시는 풍속은 문인의 고상한 취미가 되었다.
-대외 무역의 증가로 차는 중국의 주요한 수출품이 되었다.
-송대에 우행한 음다법을 끓인물에 가루형태의 차를 넣어서 마시는 ‘점다법(點茶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