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프랑스인들이 “암울했던 시절”로 기억하고 있는 세계 2차 대전기는 국토의 절반 이상이 나치 독일이라는 외세에 점령당했던 시기이자, “괄호 속에 넣어버리고 싶은 비시(Vichy)정부의 시기였다. 1940년 독일과의 전쟁에서 패배한 프랑스는 6월 22일에 독일과 사실상의 항복조약인 휴전협정
이와 같은 줄거리만을 보더라도 고대소설에 비해 신소설이 얼마큼이나 달라졌는지를 알수 있다. 이 작품은 한국 근대문학사에 나타난 최초의 근대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을 통해서 한국 소설은 그 이전의 전근대적인 태를 벗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이전의 한국 고대소설은 이야기 중심이고 우연성이
사회에서는 어떤 그룹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 일반적이지 않고 정신적으로 나약한 아이들을 낙인찍는다. 그들이 처음 만나는 사회, 즉 학교로부터 낙인찍힌 그들에게 이 학교는 치료의 장소이다. 그 치료의 기간이 대개 2, 3 년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이것은 '자유를 박탈당했던 학교에서의 미움과
저번 ‘현대 교육 사상’ 시간에 나는 학교에 대한 그리고 교육에 대한 또 다른 인식을 갖을 수 있게 되었다. 바로 썸머힐 학교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면서 부터이다. 내가 썸머힐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고등학교 일학년 때 내가 졸업한 학교에 입학하면서 이다. 우리 학교는 영국의 명문 사학인 이튼
'그의 아내'는 언제나 예쁘고 얼굴에 웃음을 띄었다는데, '아우'에게 잘 대해 주는 것에 '그'가 질투심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 회상이 시작된다. 그럴 때마다, '그'는 '아우'와 '그의 아내'에게 항상 성을 냈다는데, 그것이 나중에는 아내의 죽음을 불러일으켰고, '아우'와 헤어지는 원인이 되었다.
나중에
♤1. 중국 고대 윤리학에서 <맹자>편의 요약 정리
- 맹자는 전국시대 중엽에 출현한 대유학자로 공자의 사업을 계승 발전시켰다고 자칭한다. 맹자에 대한 평가는 노예주계급의 사상가라는 것과 봉건계급 사상가라는 것이 있는데 본서에서는 후자의 견해를 채택한다.
맹자는 또한 고대의 위대한 윤리
차이라고 생각한다. 가토 슈이치는 그 어느 누구도 일본을 바라보지 않는다고 생각해, 다른 국가와의 비교를 통해 그 의미를 찾으려고 했다. 오랜 역사를 돌아보고 비교해 볼 때, 일본인은 조형적인 부분이 세련되고 감각적이며, 늦은 출발에도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는 저력을 가진 사람들이다.
사람들에게 일본은 마냥 좋은 시각으로 바라볼 수는 없는 나라였다. 나 역시도 그랬다. 학교에 들어가 역사를 배우는 순간부터 일본은 ‘싫은 나라’였다. 나라가 싫다보니 일본은 물론 일본인에 대해서도 알고 싶지 않았다. 그렇게 이십여 년을 보내다 대학생이 되어서 각종 일본문화를 접하게 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