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우리 인간은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발효식품을 섭취해 왔는데 김치, 된장, 버터, 치즈, 유산균 음료, 술, 젓갈 등이 모두 발효식품에 속하며 이들은 한결같이 세균이나 균류에 의하여 발효가 이루어진 산물이다. 이 밖에도 우리가 즐겨 먹는 햄버거, 빵의 제조에는 효모라는 미생물을 이용하
Q1.지각 수업을 들으며 새롭게 생각하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지각’이라는 용어는 내 스스로 생각하기에 ‘어떤 것을 보고 듣고 만져보고 맡아보고 맛보는 등의 오감을 사용했을 때 이것이 무엇이다!’ 라고 나의 뇌 속에 들어있는 어떤 지식이 그것을 인식하는 과정이라고만 단순히 생각을 했다.
철학을 하나의 지식체계가 아니라 지식탐구활동라고 앞서 설명하였다. 이미 철학자들은 철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철학하기란 무엇인가를 가르치고 있다. 사회복지 철학을 설명함에 있어서도 마찬 가지다. 사회복지 철학은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 사회복지를 철학한다는 것은
1, 사회복지를 통한 인권의 확보
인권에 대한 논의에서 우리는 인권이 관념적이고 추상적이지 않아야 한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인권이 그 자체로 실생활에서 확보되는 것은 어려운 일로 보인다. 즉, 인권이 조금 더 구체적인 형태를 가질 수 있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1. 의사소통의 정의 및 구조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한 사회를 구성하며,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고 있다. 인간이 속해 있는 사회는 의사소통에 의해 교류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있어서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세계’를 끊임없이 갈망하는 인간의 속성상 계속될 것이다. 그러므로 당대 사회적 현실을 파악하는 것과 관련하여 시대 변화에 따라 계속 재창작되는 <홍길동전>을 분석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이 과제물에서는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I. 서 론
여행을 준비하면서 그리고 여행을 다니면서, 우리는 설렘과 가벼운 흥분을 느낀다. 안락함과 일상성을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 떠나는 여행은, 때로 낭만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고 추억이라는 명목으로 포장되기도 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사고를 더 깊게 하기 위해서 때로는 관찰
곳을 전전하고 동경의 빈민가로 흘러들어 갖가지 잡일로 생계를 꾸리면서도 문학적 열망을 놓지 않았던 작가의 흔적을 느끼고 싶었기 때문이다.
한편 세계의 경제대국의 하나인 일본의 수도를 관광하여 세월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 동경의 문화와 모습을 직접 보고 느끼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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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1992년 우리 나라는 오랫동안 '죽의 장막'에 가려져 세계의 호기심의 대상으로 여겨졌던 거대한 나라 중국과 역사적인 수교를 맺게 되었다. 1949년 공산당정권이 수립된 이후 양국간 국교가 단절되었지만 반세기 만에 다시 교류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수교를 계기로 우리 나라와 중국과의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