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중국의 행정체제)

 1  2017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중국의 행정체제)-1
 2  2017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중국의 행정체제)-2
 3  2017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중국의 행정체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중국의 행정체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중국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정체제
2. 중국의 행정체제
1) 국가조직
2) 행정체제

Ⅲ. 결 론(시사점)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가 및 행정조직.hwp
2. 국가개황.hwp
3. 중국 관료제의 특징.hwp
4. 중국 사회.hwp
5. 중국 행정.hwp

본문내용
I. 서 론

1992년 우리 나라는 오랫동안 '죽의 장막'에 가려져 세계의 호기심의 대상으로 여겨졌던 거대한 나라 중국과 역사적인 수교를 맺게 되었다. 1949년 공산당정권이 수립된 이후 양국간 국교가 단절되었지만 반세기 만에 다시 교류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수교를 계기로 우리 나라와 중국과의 인적ㆍ물적 자원 교류는 해마다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과 우리 나라는 인접국가라는 지정학적 특성으로 인해 역사적으로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받으며 교류를 해 왔고, 같은 유교문화권으로 인한 문화적 동질감과 외형상으로도 같은 동양권의 외모로서 상대적으로 다른 서방국가보다는 정서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이질감에서 오는 거부감이 덜함으로써 친밀감을 갖고 교류를 추진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유로 짧은 수교역사와는 달리 양국은 기존의 다른 국가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교류의 폭이 확대ㆍ증가되고 있다.
중국에는 도대체 도시가 몇 개나 되는 걸까? 통계에 의하면 현재 666개라고 한다. 1992년 등소평의 개혁개방 정책이 본격적으로 진행된 이래 급격한 도시화 현상을 보여왔음을 감안할 때, 중국의 도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아지고 규모도 커졌을 것이다.
중국의 도시를 행정체계에 따라 분류해 보면 중앙 정부가 직접 관할하는 직할시, 성(省)정부가 직접 관할하거나 자치권을 가지는 현(縣)급시, 향(鄕)급시, 진(鎭)급시 등이 있다. 중국의 정부구조는 크게 '당'(黨)과 '정'(政)으로 나누어지는데 당은 '중국 공산당'이, 정은 '국무원'이 대표하고 있다. 주요 정책의 결정은 당에서 주도를 하고, 이 정책의 집행과 관리는 국무원이 주관하고 있다. 즉 국무원은 행정부의 역할을 하는 정부기구라 할 수 있다. 이 과제물에서는 중국의 행정체제를 중심으로 서술하겠다.



Ⅱ. 본 론

1. 행정체제

행정조직에서의 체제론의 접근법은 조직을 하나의 사회적 체제로 파악하여 조직을 상호연계되고 상호작용하는 요인들의 복잡한 결합이라고 정의한다. 즉, 조직을 하나의 개방체제로 보는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