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광의 <지봉집>에도 [俄國歌詞雜以方言]이라는 기록이 있으며, 신철의 <상촌집>에도 [題歌詞後]라 하여 주로장형의 시가에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20世紀에 들어 간행된 <정선조선가곡>(1914), <가곡보감>(1928) 등에서도 [詩歌] 에 <사미인곡>, <상사별곡> 등의 長歌가 수록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곡과 실력에는 나를 사로잡을 정도로 강력한 힘이 있었다.
1집 과 최근에 나온 2집은 어떻게 보면 유사한 patte
으로 짜여진 것 같지만, 내가 들어보았을 땐 스스로의 변화를 추구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인 것 같다. 곡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비감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은 변함이 없지만, 그 곡들의 흐름
➃ 화명동 고분군
부산시 북구 화명동 일대 이곳에 옛 무덤이 있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도굴꾼들에 의해 파헤쳐진 묘소의 부장품 조각들을 보고 알 수 있었으나 학계에서는 1972년에 정식으로 발굴 조사하였다. 고분은 동산의 능선을 타고 군집하여 있었는데 산의 능선에 무덤을 안치하는 것이 가야
가장 인상적인 만요로는 조명암이 작사한 ‘앵화춘’, ‘앵화폭풍’ 등과 강해인이 작사한 ‘뒤져본 사진첩’을 들 수 있다. ‘앵화춘’은 창경원 밤벚꽃놀이를 다루고 있다. 민중들의 관심을 위락 쪽으로 돌려서 현실의식을 잠재우려 했던 일제의 문화정책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담겨 있다.
앵화폭
곡」,「강 건너간 노래」,「초가」,「소공원」등에서 향수의 미학을 찾을 수 있다.
고향을 두고도 육사의 인생 역정은 본의 아니게 방황을 거듭했다. 구국운동의 목표를 위해서 중국을 많이 드나들었다. 결국 마지막 눈을 감은 곳도 중국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그의 생애는 는 떠돌이 생애였다. 그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