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전상서>(2004년), <내 남자의 여자>(2007년)에서 호흡을 맞춘 오랜 파트너였다. 몇 번을 제외하고 6월까지 20%대 초·중반에 머무른 시청률은 이를 증명하는 듯했다.
허나 김수현은 역시 김수현, 명불허전이었다. “40여 년간 가족에 봉사했으니 1년 휴가를 달라”는 엄마 한자(김혜자)의 가출선언은 전주곡
어머님전상서’라는 노래다. 특히 엄마 생각을 하며 ‘어머님전상서’라는 노래를 부르며 울곤 했다. 조선 노래는 몰래 불러야 했다. 부르다가 들키면 혼났다. 정리 안연선, 한국 정신대연구소-참고자료실-증언자료(윤두리 할머니 증언 中)
윤두리 할머니의 증언에서 볼 수 있듯이 ‘종군 위안부
(한국 전통 한국시에서 전통이란 시간적 층위보다는 민족적(지역적)인 층위의 문제이다. 즉 서구적인 것에 대한 대립으로서 한국적인 것의 문제로 정립된다. 따라서 박재삼의 전통 지향성은 모더니티 지향성에 대립되는 것으로,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요소를 바탕에 두고 있다.
<박재삼 시에 나타나는
고전이 아닌, ‘문학’으로서의 고전문학
-소설《춘향전》감상 수업-
1. 서론 - 문학으로서의 고전문학
2. 본론
(1) ‘문학’으로서의 《춘향전》
(2) 적극적인 문학감상이 주가 되는 수업
(3)《춘향전》감상 활동 방안
(4) 현장 적용 - 《춘향전》학습지도계획안
3. 결론
1. 서론
우리 문학교육에서 고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