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형태
한국 근·현대시의 형태에 관한 연구는 다른 분야에 비해 연구가 부진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김춘수에 의해서 이루어졌는데 그는 한국현대시형태론에서 개화기의 창가부터 6.25 이후까지의 시를 대상으로 하여 각 유파의 율격과 형태가 어떤 특징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정한모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정한모는 전 4부로 이루어진 현대시론에서 1-2부를 현대시 원론에 할애하여 시의 본질, 시의 언어, 시의 방법(수사법, 상징, 이미지, 형태), 현대시의 특질 등 현대시론의 주요국면을 논하여 시를 연구하는 기초적 이론을 제공하였다
시인과 외계의 투쟁으로 시인의 생존의 방식이기도 하다.
이성복 이전에 김수영이 있었고 김수영 이전에 이상이 있었다는 말은 곧 이상이 있은 후 김수영이 있었고 김수영이 있은 후 이성복이 있었다는 말이 된다. 이것을 어쩌면 한국 모더니즘의 발달?변천과정의 단적이고 대표적인 형태가 아닌가
시적 방법론에 의거한 의식 내부의 휴머니즘적 지향의 실체를 표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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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론과 시적화자
무대에서 배우가 본래의 자기를 숨기고 주어진 배역의 연기를 하는 특수한 인물은 시인이 그 작품에 맞도록 창조한 허구적 인물(persona)이 되는 셈이다
시인이 작품을 발표하기 전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그 작품을 읽어주곤 한다. 그리고 그 독자의 평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려 한다.
그러나 초심자의 경우 좋은 조언을 해줄 사람이 곁에 있기보다는 없을 수가 더 많다. 그 때문에 수없이 많은 시간을 한 작품에 매달려 고치고 또 고치곤 한다. 이때의 막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