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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칸트, 피히테, 쉘링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럽의 전 문화가 철학적 분위기에 농후하게 휩싸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처럼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지극히 높이 평가하고, 또한
종장(終章) 사상으로서의 다이쇼신교육에 : 호응하며 약동하는 아가페
Toward the History of Thought of Taisho-Shin-Kyoiku: Responsibly Vibrant Agape
#518 <개요> : 근대 일본의 교육학설은 ‘공리주의’라는 이데올로기와 ‘진화론’이라는 ‘사상권’ 속에서 형성되었다는 가설이 제시된 바 있다. 이러한 가설을 이어가
‘교육(敎育)’은 ‘가르칠교(敎)’와 ‘기를육(育)’ 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르칠교(敎)’는 또다시
‘본받을 효(爻)’ ‘아들자(子)’ ‘칠복()’자로 구성 되어 있으며, ‘기를육(育)’자는 ‘아들자(子)’
‘고기육(肉)’자로 구성되어 있다. 자전(字典) 『설문해자(說文垓字)』 에 따르면 ‘가르
[3-1] <개요> 서장에서는 다이쇼 신교육을 사상사적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메이지 시기의 일본의 교육학을 개관한다. 교육학은 서양에서 성립하고 발전한 학문이지만, 그 중에서도 일본이 수용한 교육학은 주로 독일에서 탄생하고 전개된 헤르바르트주의 교육학이었다. 이 장에서는 먼저 이 교육학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은 오스트리아 출신의 슈타이너(R. Steiner)가 자신의 사상적 기초 ‘인지학(Anthroposophy)'을 바탕으로 시작한 교육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1900년대 초의 독일은 산업혁명의 결과로 도시마다 공장이 설립되었고, 공장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