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목적에 대한 불확실성과 결합한다.
예술은 경험세계와 대립하는 독자적 세계를 설정하고, 이렇게 독자적 세계를 설정함으로 비극적 형상을 취할지라도 처음부터 이미 긍정적이 되는 경향을 지니게 된다. 예술이 세속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화해의 빛이 예술로부터 현실로 퍼져나간다는 상투
끌어내 일상적 현실과 조화시켜 객관성을 부여시키는 것이 가능한 것인지 초현실주의는 무의식의 탐구에 관심을 기울인 것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브르통은 전시대까지도 소홀히 지나쳤던 꿈을 프로이트의 시각에서 주목했다. 꿈이 근본적인 질문의 해결에 적용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예술의 미학적 체제가 자율화한 것은 모더니즘이 찬양한 예술적 ‘행위’의 자율성이 아닌 감성적 경험방식이었다. 감성적 경험은 감각적 세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 형태들을 폭 넓게 정의해주었으며 감각적 세계는 실용적인 관계들의 질서 또는 위계들에 따라 조직되는 질서에 더 이상 국한되지 않는
루시앙 골드만(Lucien Goldmann)을 들 수 있다. 지외르지 루카치는 그의 후기 저술에서 미학적 관념론자들에 의해 주창된 예술은 본질적으로 모방이라는 견해의 타당성을 받아들였다. 그는 문학과 예술이 현실의 반영이어야 한다고 역설함으로써 관념론적 모방이론의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했다. 루시앙 골
대한 준엄한 재판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들은 주장하기를 낭만주의적 이상주의는 미학적 혹은 감상적인 이유 때문에 진실을 왜곡한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사실주의자들의 반발의 근거를 마련해 준다. 사실주의란 '당대 사회적 현실의 객관적인 묘사'라는 것이다.
낭만주의와 사실주의를 대비해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