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의 개념, 기원과 초현실주의의 전개, 의의 및 초현실주의 미술, 초현실주의 문학, 초현실주의 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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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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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초현실주의의 개념
1. 초현실주의의 정의
2. 초현실주의의 특징
3. 초현실주의 사진의 발전

Ⅲ. 초현실주의의 기원

Ⅳ. 초현실주의의 전개 및 의의

Ⅴ. 초현실주의 미술

Ⅵ. 초현실주의 문학

Ⅶ. 초현실주의 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현실주의의 직접적 계기는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의 불안한 사회정황이었다. 혼란한 당시 상황에서 혁명이나 파시즘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정신적으로는 합리성을 추구하는 실용주의적, 실증주의적 사고에 대한 반동이 일어났다. 또 삶의 조건을 개혁하고자하는 의식 속에서 상상력의 자유를 확보함으로써 새로운 문학을 창조하고자 했다. 즉 의식의 강력한 힘과 인과관계를 파괴하고 인간의 가려진 측면인 꿈, 광기, 상상력, 직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했다. 그들은 `모든 형태 하에서의 인간 표현의 문제`를 언급하면서 언어의 의미를 되짚고자했다. 관습적으로 수용된 단어의 의미에서 벗어난 언어의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한 것이다. 억압된 욕망과 꿈, 무의식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그 작업을 통해 인간의 모습을 종전에 가능하지 못했던 새로운 모습으로 확대하는 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 방법을 자동기술법에서 찾았다. 자동기술법이란 `갑자기 머릿속에 떠올라서 창에 부딪히듯이 강렬하게 느껴지는 것`이라고 브르통은 그 기원을 설명하고 있다. 정신을 비우고 언어의 방향을 설정하지 않은 채 무의식이 말하는 대로 내적 기술에 맡긴다는 것이다.
자유로운 예술적 창조성에 가해진 미학적, 논리적, 도덕적 제약을 벗어나 무의식의 흐름에 작가의 의지를 맡겨야한다고 그들은 주장했다. 하지만 과연 자동기술법이 가능한 것인지 의문이 제기된다. 앞서 가정했던 "갑자기"라는 상황이 인위적으로 조성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그리고 항상 의식 속에 살아가는 우리가 무의식 상태에 빠져들기란 쉽지 않으며, 또 만약 무의식 상태에 도달했다고 해도 그것이 과연 진짜 무의식인지 구분하는 경계도 모호하다는 것이다. 또 이성, 심미적․도덕적 감정을 배제한 사고가 가능한 것인지, 그렇게 무의식 속에서 얻어낸 사고들을 끌어내 일상적 현실과 조화시켜 객관성을 부여시키는 것이 가능한 것인지 초현실주의는 무의식의 탐구에 관심을 기울인 것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브르통은 전시대까지도 소홀히 지나쳤던 꿈을 프로이트의 시각에서 주목했다. 꿈이 근본적인 질문의 해결에 적용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참고문헌
○ 김금미 / 초현실주의, 피오나브래들리 / 열화당 / 2003.
○ 도서출판 예경 / 달리 20세기 미술의 발견.
○ 로즈메리 람버트 / 20세기 미술사(로즈메리 람버트)
○ 이영구 / 현대미술의 변증과 전위 (저자:이영구 )
○ 한길아트 / 매슈 게일 /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2001
○ Sarane Alexandrian(이 대일) / 초현실주의 미술,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