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學衍義)’‘정관정요(貞觀政要)’‘국조보감(國朝寶鑑)’ 등도 사용하였다. 강의 방식은 한 사람이 교재의 원문을 음독, 번역, 설명하고 나면, 세종이 이를 반복한 후 질문도 하고 다른 참석자들도 보충설명을 하는 식으로 이루어졌다.
조강이 끝나면 아침식사를 한다. 조반(朝飯)은 수라상으로 차렸
구인록 求仁錄》(1550)
《대학장구보유 大學章句補遺》(1549)
《중용구경연의 中庸九經衍義》(1553)
《봉선잡의 奉先雜儀》(1550)
“세상의 근본은 임금에게 있고, 임금의 도는 마음에 있으며, 마음의 방법은 인의에 있다. 그 길은 지극히 가까워서 멀지 않으며, 그 방법은 지극히 간단해서 복잡하
보이는 그의 조선조 성리학의 전성기를 이끈 선구자적 면모를 감출 수는 없다.
2. 경학사상
(1) 『대학장구보유(大學章句補遺)』와 『속대학혹문(續大學或問)』
① 대학장구보유의 편차 개정
․『대학장구보유』는 회재가 주자의『대학장구(大學章句)』에 대해 비판적으로 연구하여 얻
『회재 이언적의 경학사상』
Ⅱ.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생애와 사상
1) 생애와 저술
이언적의 호는 회재(晦齋)이며 시호는 문원(文元)이다.
1492 출생 (현 경북 경주군 강동면 양동리) 아버지는 이 번(蕃), 어머니는 손씨 이다.
12세 : 점필재의 문인이었던 외숙을 따라 양산, 김해, 상주 등을 다니며 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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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을 보면 세종대왕에 대한 여러 가지 내용이 있는데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한글을 창제할 당시의 이야기나 정치사상, 업적 등 많은 것을 다루고 있다. 그 중 내가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세종실록의 내용에 의하면 세종대왕의 가족사항이 굉장히 복잡하다고 한다. 그리고 내가 그랬던 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