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비록』에서 사용한 '精'字 계열의 평어는 '(不)精, 精新, 精絶, 精鍊, 精工, 澹精, 精切' 등이 있었다. 1자평어와 2자평어로 시품을 하였다. '精'字는 '정치하다, 솜씨가 지극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對偶 · 用事 · 造語 등의 수사적인 측면과 세밀한 묘사의 측면에서 사용되어졌다. 이덕무가 시에
이덕무는 『淸脾錄』序文에서 '천지 사이의 맑은 기운/시인들 비장에 스며든다./천 사람 만 사람 속에/한 사람 두 사람이나 아네/이는 당(唐)나라 중 관휴의 시이다. 생각하건대 나는 본디 시를 잘하지 못하면서도 시를 논하기를 좋아하여 한가히 지내는 사이에, 이목(耳目)이 미치는 대로 고금의 시구(
청비록(淸脾錄)」/ 김이재(1767~1847)의 「중경지(中京誌)」/ 서유영(1801~1873)의 「금계필담(金鷄筆談)」/ 김택영(1850~1927)의 「소호당집(韶護堂集)․숭양기구전(崇陽耆舊傳)」
에 그녀에 관한 설화적 성격의 단편적인 일화가 나타나므로 이들을 종합하여 대개의 윤곽을 추정할 수밖에 없다.
1) 황진이
이덕무가 살았던 18세기는 사회․경제․사상등 여러 방면에서 많은 변동이 있었던 시기였다. 임진왜란(1592)이후 조금씩 증가하면서 조선 전기 사회의 기반을 이루었던 신분제의 이완과 사회 신분의 변동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양반인구의 사회적 증가는 兩班 庶孼의 通淸이나 중간신분층과 서
고전문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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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과 문학
목차
02 실학 작품
2-1 경세치용학파
2-2 이용후생학파
2-3 실사구시학파
03 결론
01 서론
1-1 실학의 개념
1-2 실학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
1-3 실학의 특징
실학의 개념
실학은 성리학의 지나친 이론 집중 현상에 반대하며, 실용 정신과 비판 정신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