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 Udolpho》(1794), M.G.루이스의 《수도원장:The Monk》(1795), 셸리 부인의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1818) 등이 있다. 제인 오스틴 등은 통렬히 비판했으나, 낭만파의 시인들과 영국 밖의 작가들, 즉 독일의 호프만, 프랑스의 발자크, 미국의 포, 현대의 쉬르리얼리즘(초현실주의) 시인 브르통 등에게 많은
- 《유돌포의 비밀:The Mysteries of Udolpho》(1794)
④ Matthew G. Lewis - 《수도원장:The Monk》(1795)
⑤ Mary Shelley -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1818)
6. 현대소설에 미친 영향
- 문명인의 정돈된 정신의 표현 밑에 깔린 비합리적인 영역, 사악한 충돌들, 악몽같은 공포의 영역을 열어놓았다.
1. 소설의 구성과 인물
(1) 구성
- 액자식 구성 (Frame Narrative) :
서로 다른 캐릭터가 각자의 사건을 서로에
게 이야기 하는 형식
- 독자는 다양한 관점을 경험할 수 있으며,
Fantasy와 Fiction이라는 틀이 강화 됨
(2) 인물
Knowledge, Science, Creation
Robert Walton
Victor Frankenstein
프랑켄슈타인 (Frankenstein or The Modern Prometheus)」이다. 이 작품은 남편과 바이런에게서 힌트를 얻은 것으로, 인간과 똑 같은 능력을 갖춘 기괴한 형상의 거대한 인조인간을 다루어, 오늘날의 과학소설의 선구가 되었다. 이후에 「발페르가(1823), 전염병에 걸려서 인류가 단 한 사람만 남고 전멸하는 이야기
4. 황제와 나이팅게일
(1) 줄거리
평소 나이팅게일의 새소리를 즐겨 듣던 황제는 어느 날 아름다운 기계 나이팅게일을 선물 받는다. 기계 나이팅게일의 겉모양은 보석으로 치장되어 있어 진짜 나이팅게일보다 아름다웠으며 진짜 나이팅게일처럼 지치지도 않았기 때문에 끊임없이 노래를 불러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