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론(1)
전통과 개인의 재능 (1919)
우리 영국인이 프랑스어로 쓰여진 대량의 비평저술을 통하여 프랑스인의 비평방법이나 습관을 알고 있으며, 또는 안다고 생각한다. 그에 따라 프랑스인은 영국민보다 더 <비평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고서, 그 사실로써 마치 (영국인은 이처럼 무의식한 국민이다)
<작품 해석>
무니부인은 식유점집 딸이였다. 그녀는 어떤 것들을 남에게 잘 알리지 않는 여성이였다. 즉 그녀는 단호한 여자였다. 그녀는 그녀 아버지의 주임과 결혼해서 스프링 가든가 근처에 식육점 가게를 차렸다. 그러나 그녀의 남편 무니는 그녀의 아버지가 돌아 가시자마자 악의 구렁텅이로 빠
피네건스 웨이크 Finnegan’s Wake》(1939)는 진일보한 실험적 작품으로서 《율리시스》에서 사용된 ‘의식의 흐름의 수법이 종횡으로 구사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소설은 매스컴에 용해되어 있으나, 조이스는 그것을 거부할 수 있었던 최후의 예술지상주의를 신봉하는 시인적 작가였습니다.
3. 제임스 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