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絃)으로 뚜렷이 뿌리를 내리고, 대금·중금·소금이 통일신라 향악의 대표적인 삼죽(三竹)으로 등장함으로써 삼현삼죽(가야금, 거문고, 향비파, 대금, 중금, 소금) 주축을 이루는 향악의 전통을 수립하여 기악의 발전을 이루었다.
또 상류사회 지식계층에는 거문고를 중심으로 한 금가(琴歌)의 문화가
三絃)’이라고 하고, 속칭 ‘새민육각’ 이라 부르기도 한다. 넓은 뜻으로는 관악기가 중심이 되는 음악을 가리키며 좁은 의미로는 <관악영산회상>을 가리킨다.
-삼현육각은 궁중과 민간에서 모두 쓰였는데, 궁중에서 행악으로 쓰인 악곡은 <취타(吹打)>, <길군악>, <염불타령>, <군악(軍樂)> 등이며, 춤
三絃六角이 합쳐지고 報念과 百八精進歌를 부른다. 최근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를 통하여 月精寺와 法住寺의 탑돌이가 선보인 바 있으며, 佛國寺에서도 성대하게 탑돌이가 재현되고 있다. 특히 俗離山 法住寺의 탑돌이는 1978년 민속경연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은 바 있다. 여기에 ‘속리산 탑돌이’
2. 분라쿠의 형성과 성립
분라쿠는 처음에 조루리라는 서사적인 노래이야기에 재래의 인형극이 시각적 요소로 더해지고, 여기에 중국의 삼현(三絃)을 뿌리로 하는 샤미센은 오키나와에 전해져 삼선(三線)으로 변형되어 16세기에 조루리의 반주악기가 됨으로써 성립되었다.
즉, 분라쿠는 다유와,
三絃)악기로 꼽히며 우리나라 현악기 중 음폭이 약 3옥타브로 가장 넓다. 거문고는 영산회상(靈山會相, 석가여래가 설법하던 영산회의 불보살(佛菩薩)을 노래한 악곡)과 보허자(步虛子, 궁중에서 쓰이던 관악합주곡) 계통의 변주곡, 가곡 반주 등 지난날 풍류방에서 연주되었던 대부분의 악곡에 편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