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역사
1. 지카마쓰 몬자에몬
지카마쓰는 무사의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상경후 서민들 사이에 섞여 연극 작가의 길을 걸었다. 겐로쿠말년까지 주로 온나가타인 사카다 도주로를 위해 가부키의 각본을 썼지만, 1705년 다케모토좌의 전속 작가가 된 이후는 다케모토
Ⅰ. 일본전통문화(일본문화) 전통인형극분라쿠일본이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전통 무대예술로서, 서민을 위한 성인용 인형극이며 가부키[歌舞伎]․노[能]와 함께 일본 3대 고전예능분야로 꼽힌다. 에도시대에 처음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교토[京都]와 오사카[大阪] 지방을 중심으로 발전하였
전통적인 방법의 이해가 곧 현대적인 일본예능의 이해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능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재, 방법, 미적 이념 등을 통해 현대의 예능세계를 비롯한 문화현상 전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노오, 쿄겐, 가부키, 분라쿠, 닌교죠루리 등
2. 분라쿠의 형성과 성립
분라쿠는 처음에 조루리라는 서사적인 노래이야기에 재래의 인형극이 시각적 요소로 더해지고, 여기에 중국의 삼현(三絃)을 뿌리로 하는 샤미센은 오키나와에 전해져 삼선(三線)으로 변형되어 16세기에 조루리의 반주악기가 됨으로써 성립되었다.
즉, 분라쿠는 다유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