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 사상을 종합 정리한 사람은 한비자입니다. 한비자의 출생 연대는 명확하지 않으나 대략 기원전 280년 경으로 봅니다. <사기>의 '노장신한 열전'에 의하면, "그는 한나라의 높은 귀족 출신으로 태어났고, 형명법술의 학을 좋아하였으며, 언변은 능하지 못하였으나 저술에 뛰어났다"고 합니다. '항명법
I. 韓非의 시대상황
봉건제도를 유지하고 있던 周나라가 천하의 제후를 통솔한 능력을 상실하게 되니, 제후들 가운데에서 강성한 자가 나타나 스스로 覇者가 되어 여러 제후들을 지배하는 春秋戰國時代가 시작된다. 춘추시대에는 오히려 尊周攘夷의 기치를 들고 나와서 宗主國인 周室을 높이고 이
사람들에게 사람의 본성이 착하다고 생각하느냐 아니면 악하다고 생각하느냐 하고 물으면, 착하다고 대답하는 사람이 훨씬 많을 것이다. 이 점은 철학자도 마찬가지이다.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의 본성을 선으로 규정한 철학자가 대부분이다. 철학자의 대부분이 성선설을 주장하였기 때문에 사람
Ⅰ. 베트남의 쌀국수
베트남에서는 포(pho : 퍼)라고 부르며 주로 아침에 먹는다. 쌀가루를 불려서 약하게 달구어진 판 위에 빈대떡처럼 얇게 펴 말리다가 약간 마르면 떼어내 칼국수보다 가늘게 썬다. 숙주·칠리고추·고수·라임·양파·고기 등이 들어가 독특한 향과 맛이 나며, 소화가 잘 되고 영양성
僞)는 오늘날 현대인들이 생각하기 쉬운 거짓이란 의미의 위(僞)가 아니다. 위(僞)는 글자 모양 그대로 인(人)과 위(爲)가 합쳐진 것으로 사람이 무언가를 노력한다는 긍정적 의미이다. 그래서 순자의 위(僞)는 긍정적이고도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여기엔 거짓이란 끼어들 수 없는 것이다. 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