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家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儒家는 통치자의 성향에 따라 折衷的으로 適用하는 변화의 모습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 漢제국의 성립배경
漢제국의 성립배경에는 法家에 대한 새로운 代案을 희망하는 民衆의 열망이 있었다. 기원전 221~207년간 短命한 통일제국 秦왕조의 멸망에는 嚴刑主義, 連
儒家)와 도가(道家)의 학설이었다. 묵가(墨家)ㆍ양가(楊家)ㆍ명가(名家)의 학설은 전해지는 것이 거의 없고, 법가(法家)ㆍ병가(兵家) 등도 역시 미진하다. 오히려 이 당시에 특별하게 주목해야 할 것은 음양설(陰陽說), 오행설(五行說), 참위설(讖緯說)이 유행했다는 점이다.
1. 도가(道家)
전한ㆍ후한의
1. 유가윤리(儒家倫理)의 비판(批判)
노자가 유가의 모든 덕목을 부정적으로 비판한 것은 그 덕목의 내실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경화(硬化)되는 유교주의자들의 예문화(禮文化) 일반(一般)을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대도(大道)에서 성찰(省察)하여 근본적으로 그 진실성 순수성을 회복하고 그 세
儒家)의 소설관
조선 시대의 유학자들은 대체적으로 소설을 부정적으로 보아 배격하였다. 그러나 유학자들도 조선 후기로 넘어오면서 소설이 지닌 허구성, 기능과 효용, 사회 비판적 성격을 인식하고, 소설의 발생이나 형식에 대하여 조심스럽게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조선 시대의 소설관을 소
오늘 우리는 혼란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크게는 국가간의 치열한 약육강식의 경제 전쟁부터 작게는 개개인간의 숨막히는 경쟁 속에 무엇이 옳은지 무엇이 그른지 조차 혼란스런 시대이다. 모든 사회적․정치적․윤리도덕적 가치관이 경제적 목적 아래 제대로 정립되지 못하고 인간다움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