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이었다. 이 둘 중에 누가 새 王朝의 主君이 될 것인가? 하는 것은 보다 성숙한 민중들의 호감을 사는 지도자의 몫이 된다는 것은 진의 멸망을 통해 인지하고 있었다. 결국 민중의 중요성을 간취하고 민심을 얻으려는 방책을 어떻게 간구하였는가를 思想的으로 살펴보면 分別이 될 수 있다. 이들은 4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이 두 가지의 가치가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압도하는 듯 보인다. 하지만 지금 벌어지고 있는 현상과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사람들 행동의 근저(根底)에 수천 년 간 영향을 미쳤던 옛 사상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중국권에 의해서도 배척할 수 없는 힘으로 남아 불교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고 있다.
2. 도교(道敎)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
BC 202~AD 220). 한 왕조의 창시자는 진말(秦末)의 반란 지도자의 한 사람인 유방(劉邦:高祖)이다. BC 206년 진이 타도되자 반란의 통일적 지도자 항우(項羽)는 그를 한왕(漢王)으로 봉하였으나, BC 202년에 항우를 타도하여 황제의 자리에 올라 장안을 수도로 하고 중국을 통일하였다. 무제 시대에 한제국은 대
Ⅰ. 동아시아의 개념
1) 지리적 의미의 동아시아
지리에서 말하는 동아시아는 아마도 동북아시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동남아시아와 구별되는 곳이다. 즉, 몬순(계절풍)기후대 중에서도 온대 기후대에 속하는 한국, 중국, 일본 세 국가이다. 자연지리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을 기준으로 나눈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