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경(五經)중의 하나의 경전[一經]만을 전공하는 학자도 이 때에 나온 것이다. 한대의 유학자들은 오로지 노력을 다하여 고서를 찾고 그것을 훈고하는 데 바쳤기 때문에 새로운 독창적인 학설은 없었고 특히 동중서, 양웅을 제외한 나머지 학자들에게는 특별히 윤리학설이라 할 만한 것도 없었다.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1) 유교의 인
유교윤리의 최고 덕목. 선(善)의 근원이 되고 행(行)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공자(孔子)의 중심사상이다. 인이란 본래 인(人)자의 겸용(兼用)에 의해 표시된 말로 <인간적인> <인정이 많은> <친절한> 등의 뜻이며, 이러한 예는 《맹자(孟子)》 <
사상: 자기 명분에 부합하는 덕을 갖추고 자기 역할을 온전히 수행해야 한다는 사상
°공정한 분배를 바탕으로 한 경제적 안정을 중시함
※수기(修己) 안인(安人): 공자는 군자는 자신을 수양하고 난 후에 다른 사람을 편하게 한다고 강조
(3)맹자의 사상
①윤리사상
°인과 의 강조
°성선설: 인
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또한 예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여 사회적 안정과
보건의료 자원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스스로 판단하고, 구매하고, 건강은 본인이 관리해야겠다는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대체보완의학 시장을 활성화시켰고 제공자 또한 이 부분을 부추기고 있다. 녹색 소비 운동의 확산과 자연주의 선호사상도 보완대체의학의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