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가 미술상 또는 사상에 있어서 근대적 감성의 해방운동이고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 옮아가는 중요한 교량이라든가, 서유럽 사실주의미술의 최종단계이자 극치인 동시에 20세기 예술을 향한 기점이라고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미술상의 인상파가 성립된 것은 1860년의 파리에서였다.
Ⅰ. 개요
인상파 이전인 르네상스의 미술은 그야말로 오늘날 거장들로 불리우는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와 같은 화가들에 의해 주도 되었다. 그들 미술의 영향으로 기존 미술교육은 소묘와 데생에서부터 시작하여 그것들을 응용함으로써 작품을 현실감 있고, 실제처럼 그리는 것이 관건이었다. 그러나
Ⅰ. 르네상스(르네상스시대)의 작가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a Vinch(1452 - 1519)
15세기 피렌체 미술가들은 그리스인들의 완벽함과 로마인들의 웅대함을 결합시키려고 갈망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결합에다 재현적인 사실주의를 추가했는데, 이로 인해 과거에 대한 모방이 아니라 그와 동등하게
인상파의 명쾌하고 찬란한 작품들이 대중으로부터 형편없는 푸대접을 받았다는 사실은 오늘날 믿기 어렵다. 그러기에 다시 한 번 우리는 안목(Seeing)의 유행이란 현상에 부딪히게 되는 것이다. 19세기 말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중충한 색채의 풍경을 아카데미 화가들의 안목으로 보고 있었다. 인상파
I. 고대와 중세 사회복지의 역사
(1) 고대사회
고대사회의 사회복지의 가장 큰 특징은 종교적인 접근과 상호부조적인 성격이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제나도키아(Xenadochia)라는 집 없이 떠도는 이들을 위한 임시숙소제도가 있었고, 고대 말기의 초대 교회는 기독교적 복지사상을 제도화하게 된다. 초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