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의 명쾌하고 찬란한 작품들이 대중으로부터 형편없는 푸대접을 받았다는 사실은 오늘날 믿기 어렵다. 그러기에 다시 한 번 우리는 안목(Seeing)의 유행이란 현상에 부딪히게 되는 것이다. 19세기 말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중충한 색채의 풍경을 아카데미 화가들의 안목으로 보고 있었다. 인상파
인상주의 운동에 크게 기여를 했다. 전쟁 후 파리로 돌아와 1874년 봄 나다르 사진관에서 첫 전람회인 `화가, 조각가, 판화가 무명예술가협회` 제1회전을 열었다. 이때 출품된 모네의 작품 <인상 해돋이 >라는 풍경화의 제명을 따서 르루아라는 미술기자가 `인상파전람회`라고 다분히 조롱 섞인 기사를 <샤
Ⅰ.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 배경
1. 19C중반 ꡐ사진ꡑ의 발명
현실을 똑같이 그리는 미술의 새로운 길을 모색케 했다. 거의 대부분의 미술, 예술사조는 시대상황과 관련이 있는데, 인상주의 역시 예외가 아니다. 그 때까지 그림은 실내에서 인물이나 정물을 놓고 세밀하게 오랫동안 그
인상주의가 미술상 또는 사상에 있어서 근대적 감성의 해방운동이고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 옮아가는 중요한 교량이라든가, 서유럽 사실주의미술의 최종단계이자 극치인 동시에 20세기 예술을 향한 기점이라고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미술상의 인상파가 성립된 것은 1860년의 파리에서였다.
미술의 한계점 인식과 동시에 인상주의 성립에 영향을 준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카메라의 발명이었다. 카메라의 발명은 화가들로 하여금 그림 자체의 의미를 찾게 해주었고, 또 일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일본판화(색감, 구도)의 유입과 자연의 끊임없는 관찰도 인상파의 성립에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