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개되고 있을 무렵, 영국 화단에서는 대자연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광선이나 대기에 대한 예리한 감수성을 가지고, 자연풍경 자체에 대한 감동에서 새로운 풍경화의 경지를 개척한 일군의 풍경화가가 나타났으며, 한편 그러한 영국 풍경화파의 묘사에 감명을 받아 프랑스 에서도 Barbizom에 풍경화가들이
인상주의 운동은 바로 프랑스 시민 사회의 승리를 다시 한번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인상주의 운동은 노도와 같은 방풍을 유럽화단에 파급 하였지만, 그 어떤이도 대상을 관조하고 객관적인 입장까지 고집한 사실주의에서 별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말았고, 인상주의화가는 그러한 사실주의를 발전
미술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 만큼 서양미술사에서 인상주의의 의미는 무궁무진할 것이므로 앞으로도 인상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의미는 계속해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상파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 인상파미술의 예술적 특성을 설명, 화가 모네의 작품을 인
미술에 대한 일종의 규칙성을 깨드림과 동시에, 화면에서의 표현을 보다 자유롭게 제시
폴 세잔느(Cezanne, Paul)
회화 기본요소인 형태와 구성을 무시한 인상주의에 대한 회의
구성사물의 형태들간의 관계에 관심
윤곽선에 의해 볼륨이 나타난다는 것에 대해 반대
색채 중심의 회화 구상 (오로지
거치는 입체주의의 전개 과정에 있어서의 두드러진 특성은 야수주의와는 정반대로 명석한 논리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는 사실이며, 또한 바로 그 논리성이 입체주의 회화의 기본적인 특성이기도 하다.
(1) 세잔적 큐비즘 (1907~09) - 초기 큐비즘, 세잔과 흑인조각의 영향, 기하학적으로 단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