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
1. 풍수신앙
인간은 불확실한 자연 현상과 불가시적인 초월 세계에 대해 그들 나름의 질서를 부여함으로써, 자연과 인간, 초월적 세계와 현실적 세계와의 조화를 꾀하고자 하였다. 이 가운데 자연에 대한 질서 체계는 산 자와 죽은 자의 정주공간에 대한 인식 체계로 대표된다. 이 인식의 체계와 그에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
呪術的인 노래와 童謠의 대표적인 형식이다. 원시인들의 祈願과 所望이 절실하게 담겨 있는 표현이 呪術的 對象을 잇달아 부르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 노래의 전반부가 祈願의 내용으로 되어 있다는 것은 오늘 날의 民謠나 童謠에서도 그대로 이어져 내려 오고 있는 呪術的 노래의 고유한 성격
呪術性)과 신성성(神聖性)
무가는 굿의 연행을 위해 존재하고, 굿이 지닌 일반적 성격에 따라 그 성격이 규정될 수 있으며, 굿은 우선 신에게 인간의 소망을 표현하는 행위입니다. 이런 점에서 무가는 주술성(呪術性)과 신성성(神聖性)을 갖습니다. 무속에서 신은 자연의 생성과 변화뿐만 아니라 인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