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늘어가고 있다.
근세 이후 지금까지 이 땅은 급격한 변화를 거듭해 왔다. 17세기, 서구 열강들이 세력을 형성하여 아메리카 대륙에서 중국을 거쳐 그 눈길을 동아시아로 돌릴 때쯤, 조선의 실학자들은 중국을 통해 사학을 접하게 된다. 성리
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늘어가고 있다.
근세 이후 지금까지 이 땅은 급격한 변화를 거듭해 왔다. 17세기, 서구 열강들이 세력을 형성하여 아메리카 대륙에서 중국을 거쳐 그 눈길을 동아시아로 돌릴 때쯤, 조선의 실학자들은 중국을 통해 사학을 접하게 된다. 성리
이나 환경에 의해 악행을 저지를 수 있음
맹자
성악설
- 인간은 이기적이나 악한 성품으로 태어남
- 인간이 선한 것은 인위적・후천적 노력의 결과임
순자
성무선악설
선과 악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 인간 자신의 선택이나 판단, 환경에 달려 있음
고자
※ [ 선-맹, 악-순, 선악-고 ]로 암기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