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중관과 유식의 공사상 논쟁
4-1. 공 사상을 둘러싼 중관, 유식 양 학파의 논쟁
4-2. 악취공과 선취공
1. 유식학의 의미
글자 그대로 ‘오로지 식뿐이다’라는 뜻.
유식학에서는 유식무경(唯識無境)이라고 하여
‘만법은 실재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식(識)의 표상(表象)에 불과할 뿐이다’
라고 본다.
唯識)의 통합을 과제로 하였고 원효에 의해 근본적인 해결의 실마리가 마련되었다.
중관과 유식의 대립은 교종 안의 성상(性相) 2종의 대립이고, 따라서 전적으로 이론적 문제에 속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교종과 선종의 대립은 이론 체계와 실천 방법간의 문제이다. 고려 불교는 이론과 실천의 통합 또
교리에 대한 심화, 확장된 연구가 필요하다. 불교는 석가 이후 세친(世親) 세친(世親): 인도의 승려로 무착의 유식학(唯識學)을 계승하여 이를 완성시켰으며 여러 대승경전(大乘經典)을 연구하여 대승의 개척자로 불린다. 유가행파(瑜伽行派)를 이루어 인도 대승불교의 주류를 이루었다. [두산백과]
唯識)의 통합을 과제로 하였고 원효에 의해 근본적인 해결의 실마리가 마련되었다.
중관과 유식의 대립은 교종 안의 성상(性相) 2종의 대립이고, 따라서 전적으로 이론적 문제에 속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교종과 선종의 대립은 이론 체계와 실천 방법간의 문제이다. 고려 불교는 이론과 실천의 통합 또
唯識哲學)을 구심점으로 한 불교적 성격이며, 또 다른 하나가 항일저항정신, 마지막으로 민족문학 정신을 들 수 있다.
2.1 불교적 성격
일제가 세계 역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간악한 식민지 경영자였음은 달리 군말이 필요하지 않은 일이다. 그런데 그들은 한민족의 영구한 지배가 넋 또는 정신을 빼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