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이라는 것은 본래 도덕상의 문제로 있었지만, 공자는 이 仁과 天을 연관시켜서 이것은 상제가 인간에게 준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천명이라는 것은 객관적인 것에 대한 것이고, 인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것이다. 즉 인은 천으로부터 온 존재이지만 인간의 내면에 와서 고정관념으로 되었다.
Ⅰ. 祭りの天国
세계의 어느 나라이든 간에 자신들 나라만의 독특한 민속축제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일본은 다양하고 다채로운 전통 민속축제가 성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곳 중의 하나이다. 일본의 祭り는 都道府県의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것을 포함하면 5천건 이상이라고 말하여질
Ⅰ. 왜 천(天) 사상인가?
우리는 맹자라는 이름을 한번쯤은 들어 보았다. 학교 다닐 때 수업시간에 듣기도 했고, 또 공자 이야기를 할 때 듣기도 했다. 이렇게 우리는 살아가면서 맹자라는 이름을 한번이상씩은 꼭 듣고 있다. 하지만 과연 우리는 맹자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사실상 맹자의 사상
天子)로 불렸다. ‘하늘의 아들’이라는 뜻의 이 명칭은, 많은 신들 가운데 최고의 신의 자격으로 천하를 지배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여기에서 중국인이 생각하는 하늘[天]은 원래 푸른 하늘을 말하는데 형체는 없으나 만물의 창조자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늘의 아들인 천자[天子]는 천하 만민의
실제 인구보다 훨씬 많다고 한다.
또한 이들은 이 세상을 넘어선 天(천)을 믿는 사람들이다. 공자는 신령이나 저승에 대해 교훈하지 않았지만, 天(천)을 믿었고, 하늘에 기도했다. 결국, 중국의 철학은 이 세상적인 동시에 저 세상적인 것이 된다. ⇒ 유교는 윤리적 교훈인 동시에 종교적 체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