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고사회에서 모자관계는 주몽의 건국설화를 담은 「동명성왕편」에 잘 나타난다. 지략과 용기가 뛰어난 주몽이 북부여를 탈출할 때 어머니 유화부인과 차마 이별하지 못해 눈물로 주저했던 것에 반해 어머니는 아들의 장래를 위해 주저 없이 떠날 것을 강권했다. 창업에 필요한 오곡을 챙겨주는 어머
Ⅰ. 개요
갈암은 성리학에 있어서는 철저한 주자학 정통주의 -엄밀히 말하자면 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 의 재흥을 모색하였다. 경세론에 있어서는 당시 성리학자의 비경세유용적인 학문경향을 비판하여 경세적 측면이 강했던 선진유학의 정신을 재건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의 성리학은 순
1) 과부의 재가 금지
우리 나라에서 과부들의 재가가 금지된 것은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였다. 그 이전엔 남녀의 교제나 재혼에 큰 제약이 있지는 않았다. 고구려 풍속에는 ‘형사취수’라 하여 형이 죽으면 동생이 형수를 부인으로 맞을 정도였으니, 자의적인 과부는 있을지 몰라도 타의적인 과부
☀ 차자표기 방법
우리의 차자표기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한자의 음을 빌어다 쓰는 음차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그 뜻을 빌어다 쓰는 훈차 방식이 그것이다.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다.
1) 음차를 이용한 차자표기 :‘다리보리’ (인두)라는 우리말을 ‘多里甫里’라 표기한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