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제 우
목 차
Ⅰ.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의 생애
Ⅱ. 핵심적 사상
Ⅲ. 동학사상의 현대적 의의 - 살림의 교육
Ⅰ.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의 생애
최제우 (崔濟愚 ; 1824~1864)
동학(東學)의 창시자로서 본관은 경주(慶州)이며 호는 수운(水雲)·수운재(水雲齋)이다. 그리고 초명은 복술(福述)·제선(濟宣)이다.
崔濟愚)·최시형(崔時亨)·강일순(姜一淳) 등의 민중사상에 독자적 해석을 더해 생명사상이라 이름하고 생명운동에 뛰어들었는데, 이때 변혁운동 진영으로부터 변절자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이 당시의 시집으로 《애린》(1986.실천문학사) 《검은 산 하얀 방》(1986.분도출판사)과 최제우의 삶과 죽
崔濟愚)가 1860~1863년에 지은 《용담유사(龍潭遺詞)》에 수록된 것들로 모두 한글로 지어졌다. 즉 1860년에 지은 <용담가(龍潭歌)>, <안심가(安心歌)>, <교훈가(敎訓歌)>, 1861년에 지은 <도수사(道修詞)>, <몽중노소문답가(夢中老少問答歌)>, <검결(劒訣)>, 1862년에 지은 <권학가(勸學歌)>, 1863년에 지은 <도덕가(
崔濟愚)가 일으킨 동학에서 갈라져 나온 것들로 천도교(손병희), 천진교(김역국)ㆍ시천교(이용구)ㆍ수운교(이최출용자)ㆍ청림교(靑林敎)ㆍ백도교(白道敎) 등 10여 개가 있다.
②단군계(檀君系)
국조(國祖)인 단군을 신앙하는 종교로 09년 나철(羅喆)이 세운 대종교(大倧敎)가 대표적 종단이다. 그밖에도
崔濟愚)·최시형(崔時亨)·강일순(姜一淳) 등의 민중사상에 독자적 해석을 더해 생명사상이라 이름하고 생명운동에 뛰어들었는데, 이때 변혁운동 진영으로부터 변절자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이 당시의 시집으로 《애린》(1986.실천문학사) 《검은 산 하얀 방》(1986.분도출판사)과 최제우의 삶과 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