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
Ⅰ. 경기체가의 명칭과 분류
1. 경기체가의 명칭
2. 경기체가의 분류
1) 문헌별 분류
2) 시대별 분류
Ⅱ.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과 특성
1.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2. 경기체가의 장르적 특성
1) 형식적 특성과 율격
2) 형식 유형과 변화
3) 내용상 특징
4) 시어상의 특징
Ⅲ.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
1. 서론
향가 문학이 쇠퇴한 후 문자의 제약으로 한문학이 문학의 주류를 이루어왔다. 우리 문학은 겨우 이어져 오면서 평민문학과 귀족문학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뉘게 된다.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이 둘은 모두 고려시대라는 공통적인 배경 속에서 성립하였다. 고려 속요는 평민문학으로 경기체가는
경기체가
목차
Ⅰ. 서론
고려 중엽 권문세족에 대항하여 지배세력으로
성장하던 신흥사대부가 상층의 시가문학을 새롭게 일으키고자 만든 문학 장르로 시조, 가사, 경기체가가 있다.
이 중 경기체가는 주로 한학자들에 의하여 읊어졌는데, 노래 말미에 “景 긔 엇더니잇고”라는 구(句)를 붙인 까닭으
어릴 적 친지 어른분들이나 부모님 친구분들은 나를 보면 항상 나에게 맛있는 것을 사 먹으라며 지폐를 쥐어주곤 하셨다.
1천원, 5천원, 만원짜리 지폐 중 받을 때 당연 좋아했었던 것은 만원짜리 지폐였다.
그 만원짜리 지폐에 있는 인물은 세종대왕을 볼 때마다 어린 마음에 생각했던 것이 제일 비싼
1. 정의와 명칭
개관
정의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
한 연의 중간과 끝에 - 景긔 엇더니잇고 - 라는 구를 붙이는 특징이 있음
고려 중엽에 발생, 조선 초기에 이르기까지 읊어졌음.
경기체가 정의
경기체가 정의
경기체가의 명칭
명칭
경기체가, 별곡체, 경기하여가
1929년 안자산이 이런 부류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