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 일반 서민 문학으로는 고려 가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
경기체가 작품들의 구조나 역사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성과들을 장르적 성격과 연결 지어 생각하려는 노력의 미흡에 의한 것일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의거하여, 이 글에서는 먼저 국문학의 장르론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경기체가의 역사적 장르로서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본문 요약 및 보충
1-1. 전시대 시가의 전통과 고려가요
고려시대에 접어들면서 표현방식의 제약과 한문학의 발달로 향가가 쇠퇴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향가의 뒤를 이어 속요와 경기체가가 등장했다. 그 외에는 불가와 무가, 참요가 있고, 고려중반까지 창작되던 향가와 고려 말에 등장한 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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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기의 주요한 문학형태를 크게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운문으로는 국어정형시로서 향가의 뒤를 이어 등장한 속요와 경기체가, 시조등이 있고 산문분야에서도 역사산문, 패설문학, 가전체등이 새롭게 창작되었다. 또 한가지 주목되는 것은 문예비평사상이 발전했다는 것이다.
Ⅰ. 경기체가의 연구 역사
1. 경기체가란?
( ) 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 비록 25수밖에 되지 않아, 수적으로는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