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律令體制의 쇠퇴 : 8세기에 들면서 반전수수법의 파행적 운영, 관제의 혼란등 율령체제가 전반적으로 동요하게 된다. 그 최대의 지표가 바로 율령체제의 사회적 토대가 되었던 반수수법의 붕괴. 이는 율령체체의 핵심적인 원칙인 公地公民의 원칙이 무너지기 시작함을 의미.
⑴ 班田收授法의 변화
1) 야마토(大和) 정권의 재편: 5세기 仁德天皇시대를 기점으로 일본의 고대국가가 최고의 발전을 보이던 것이 6세기에 접어들면서 야마토 정권의 권위가 점차 동요하기 시작.
- 지배층 내부의 분열이 가시화됨. 즉 야마토 정권에 통합되어 있던 유력한 우지(家)들이 중앙권력에 도전하는 경향이 나타남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1. 머리말
唐代의 국가적 身分制는 모든 민을 律令에 의해 良民과 賤民으로 신분편성하는 良賤制였다. 곧, 唐律에 한정하여 보는 한 良民과 賤民은 확연히 대비되는 존재로서 양자의 차별은 국가의 모든 법적․제도적인 면에서 뚜렷하게 규정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良賤制는 국가가 인민을 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