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서와 가부장적 가족질서, 그리고 인륜적 사회질서에 대한 어떤 도전이나 거역도 이를 범죄로 규정하고 있는 점이다.
그런데 국민의 대부분이 良民이라고 볼 때에 唐律은 상당히 광범위하면서도 융통성이 많은 내용으로 良民으로 구속하고 있다. 실제로 10악 중 제 6항 이후의 조항은 지배階層 또는
당대 중기 이후부터 의미심장한 변화가 시작되고 있으며 그것은 상인 및 상인의 상업활동을 제도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坊市制度의 이완과 보조를 같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이른바 唐宋變革의 중요한 내용의 하나로서 열거되고 있지만 변화의 구체적인 모습은 그다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신분 용어로서 양민이 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뒤의 ‘방면하여 서인으로 삼다’라는 표현에서 보듯이 노비는 양민 외에도 서인과도 대비되어 있다. 더욱이 노비를 해방하는 경우 그 명칭을 서인으로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노비와 대비되는 법제상의 신분 용어는 서인이 일반적이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