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문화교류사연구(東西文化交流史硏究)》서평
19세기의 대외관계에 대한 서술들은 중국보다는 서양의 입장이 더 강하게 기록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저자는 그렇다면 중국의 입장에서 서방과의 관계를 추적해보면 어떨까하는 의문에서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머리말에서 말하
Ⅰ. 서론
〈양반전〉은 「연암집」 방경각외전에 실린 7편의 전 가운데 하나이다. 이 작품은 그의 12편 한문소설 중에〈호질〉과 〈허생전〉과 더불어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 이유는 세 편을 제외한 나머지 작품들이 역사적 전기의 성격에서 크게 나아가지 못한 데 비해, 이 세 작
사실상 작금의 시대는 급변하는 환경과 넘치는 정보 속에서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한 중요성이 자칫 경외시될 수 있는 상황에 있다. 특히 넘쳐나는 벤처기업 속에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스탠딩 회의를 하고 개개인의 독창성을 중시하여 개인공간을 엄격히 보호해 주고, 리더와의 충돌은 당연시되면
첫째, 그가 취급하는 관료제는 어디까지나 이념형이다. 이 이념형은 관료제의 가장 특징적인 것만을 추출해서 정립한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와 같은 관료제가 완전무결하게 실현되는 경우는 있을 수 없고, 다만 경험적 연구의 지침으로 고려되는 데 불과하다. 둘째, Weber의 이론은 관료제의 보편
文化)의 발견에서 비롯되었다. 앙소문화의 발견과 더불어 화북지방에는 용산문화(龍山文化)라고 일컬어지는 신석기문화가 발견되었으며, 용산문화의 전 단계를 이룬 대문구문화(大汶口文化)가 확인되기도 하였다. 또한 양자강 이남의 강남지역에서도 청련강문화(靑蓮崗文化), 하모도문화(河姆渡文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