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양반전〉은 「연암집」 방경각외전에 실린 7편의 전 가운데 하나이다. 이 작품은 그의 12편 한문소설 중에〈호질〉과 〈허생전〉과 더불어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 이유는 세 편을 제외한 나머지 작품들이 역사적 전기의 성격에서 크게 나아가지 못한 데 비해, 이 세 작
박지원(朴趾源)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문학가, 소설가이다. 본관은 반남 박씨(潘南). 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대중에게는 열하일기(熱河日記)와 양반전(兩班傳), 허생전(許生傳) 등의 뛰어난 풍자소설을 집필한 문학가로 더욱 유명하다. 실학으로 대표되는 북학(北學)의 대표적 학자로, 그
소설은 흙탕물 속에서 피어나는 연꽃처럼 고독한 유배지에서 만들어졌다.
박지원(朴趾源)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문학가, 소설가이다. 본관은 반남 박씨(潘南). 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대중에게는 열하일기(熱河日記)와 양반전(兩班傳), 허생전(許生傳) 등의 뛰어난 풍자소설을 집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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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처음 만든 문권에 나타나는 양반의 형식주의, 두 번째 만들다가 만 문권에서 볼 수 있는 양반의 비인간적인 수탈 등이 매우 구체적이고 희화적으로 서술되고 있다. 이 점에 착안하여 <양반전>은 양반의 위선적인 가면을 폭로하고 봉건 계급 타파를 주장한 소설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