普德)에게서 배웠다는 사실을 찾을 수 있다.
당시 중국에서는 현장법사가 서역 천축의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태종의 보호 아래 역경사업을 벌이고 유식 법상학을 강의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진덕여왕 4년(650년)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유학의 길을 떠났으나 유학 길을 가던 도중 고구려 순찰병에게 잡
普德和尙)에게 <<열반경(涅槃經)>>과 <<유마경(維摩經)>>등을 배웠다고 하며, <<삼국유사>>에는 원효가 반고사(磻古寺)라는 절에 있을 때 영취산의 낭지(浪智)가 그로 하여금 <초장관문(初章觀文)>과 <안신사심론(安身事心論)>을 쓰게 하였다. 원효는 그 글을 지어 낭지에게 전달하면서 그 글 끝에 "西谷沙
Ⅰ. 신앙생활의 개념과 도입부
종교란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죽음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
동아시아 삼국의 불교적세계관
-불교의 수용과정을 중심으로-
◎ 개 요 ◎
1. 머리말
2. 1) 중국 불교의 발전과정
- 중국의 외래 종교 불교(佛敎)
- 불교의 전래
- 중국의 전통
- 불교의 장점과 단점
- 다툼과 화해
- 육조(六朝) 시대의 불교
- 수와 당의 불교
- 송, 명, 청에 이르기까지
- 현대 중국 종교의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