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序論
漢詩는 漢字로 기록된 시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과 아시아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 한시는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으로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하고, 이 형식과 규칙은 고립어(孤立
語)로서 단음
一. 이규보 李奎報 (1168 ~ 1241)의 칠언시 감상
【 작가의 삶 】
이규보는 고려 의종 22년(1168) 음력 12월 16일에 당시 황려현(黃驪縣)으로 부르던 오늘의 경기도 여주에서 호부시랑을 지낸 이윤수(李允綏)와 김씨 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여주. 초명은 인저, 자는 춘경(春卿)이었으며, 아호는
1. 에피쿠로스가 말한 카르페 디엠
카르페 디엠(Carpe diem)’, “오늘을 잡으라”, 또는 인생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것은 참으로 훌륭한 이상이다. 카르페 디엠은 고대 헬레니즘 철학 중 하나인 에피쿠로스(Epikouros)학파를 상징하는 말이다. 카르페 디엠은 먹고 마시고 관능적으로 표현되는 형이하학적 쾌
曺植)ㆍ기대승(奇大升) 등과 교류하며 나눈 편지 등도 전해진다. 그가 쓴 편지글은 <퇴계서절요(退溪書節要)>로 따로 편찬되어 간행되기도 하였다. 그 밖에 <자성록(自省錄)>,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 <이학통록(理學通錄)>, <계몽전의(啓蒙傳疑)>, <전습록논변(傳習錄錄辨)>, <경서석의(經書釋義)>, <심경
曺植) 서경덕(徐敬德)등이 등장하며, 명종 대에는 이언적(李彦迪) 이황 기대승(奇大升)등 100여명에 이르는 학자들이 학문 활동을 통하여 연구 업적을 남기고 있다. 이 시기에 『주자대전』이 수입되어 성리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황의 『주자서절요』와 기대승의 『주자문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