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가 ‘충실지위미’의 미의식을 말하고 또 『예기』「악기」,『순자』「악론」등을 통하여 음악의 미학을 말하는 유가와 비교할 때 노장의 경우 오로지 예술에 관한 문제를 토론한 것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장자』「천운」에서 이른바 ‘함지악론’이라는 음악론을 전개하고는 있으나,
樂論)을 펼쳐 그가 군왕을 잘 모시지 못함도 지적하고 있다. 즉 그녀는 비파․생황․죽적․갈고․거문고․철발 등의 악기로 역사적 의미를 갖는 악곡을 연주면서 황제의 정책이 잘못되었음을 우의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이 일로 인하여 황제는 자신의 실정을 수긍하고 선정의 길로 들어
Ⅰ. 서 론
동서양 고전의 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할 고전 15편을 선정하여 실었다.
「동서양 고전의 이해」은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
Ⅰ. 서 론
동서양 고전의 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할 고전 15편을 선정하여 실었다. 한국을 포함한 동서양의 고대, 중세, 근·현대까지 각 시
위진 현학
자연과 명교, 그 갈등과 조화의 변주곡
1. 자연 질서 이상과 도덕 질서의 현실
이상과 현실은 어떤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 위진 현학의 시대정신은 무엇이며, 어떤 이상을 어떤 현실 속에 담아내려고 고민하였을까? 현실 사회의 도덕 질서가 왜곡되고 변질되는 그 이유는 어디에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