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대표적인 인물들이 죽림칠현(竹林七賢)이었다. 친구들에게는 청안(靑眼)으로 대하고 세속인들에게는 백안(白眼)으로 대했다는 완적이나 술을 많이 먹었고 나체로 잘 지냈다는 유령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위진현학의 주된 관심은 '자연'과 '명교'(명분교화)의 조화에 있었다. 명교는 봉건사회의
그동안의 사상과 현실사회의 제도간의 모순, 부조리함을 극복하려는 시도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전의 사회비판사조는 현실 사회의 제도적 모순을 제거하여 새로운 도덕질서를 정립하려는 시도를 하였지만 그 도덕질서를 정당화 시키는 일관된 세계관의 정립에 실패하였었다. 따라서 현학은 자연 질
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그러한 시기에 군웅들이 할거 하여 한제국의 멸망을 가져 오게 되고 이후 위진 시대를 전개 하게 된다. 우리가 역사소설을 통해 접하는 삼국시대는 사실상 후한 말기의 위기에서부터 시작된다.
2.위진현학(魏晋玄學)의 등장
한(漢)나라는 유교를 국교로 한 예교(禮敎)의 국가 이었다. 어버이에게 효
그들의 철학과 사상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위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부 《노자》, 칼의 노래. 1장 노자와 《노자》, 2장 《노자》의 두 전통, 3장 조선 사회의 《노자》와 지식인. 제2부 《장자》, 춤추는 방패, 4장 《장자》, 이단과 전통, 5장 《장자》, 해석의 갈등 , 6장 《장자》의 ‘유遊’, 제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