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세계에서의 아랍민족주의를 알아보기로한다. 다른 어떤 사상 보다도 아랍인들의 의식(意識)에 큰 비중을 차지해온것은 이슬람 종교(宗敎)이며 그 다음이 민족주의사상 (民族主義 思想)이다. 이 민족주의사상은 다른 외래 사상(外來 思想)과 비교할때 거의 반대를 받지 않고 또 이슬람의 묵시적
이슬람교도가 저마다 성지(聖地)로 받들고 있는 동쪽 지역도 이스라엘의 점령지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예루살렘의 성지(신 예루살렘)를 점령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압둘라 왕에 의한 서안의 점령은 다른 아랍제국의 지도자들에게 서안의 병합 가능성이라는 의구심을 품게 하였다. 이러한 불협화
사상을 지배해왔던 기본적 관념들에 배치되었다. 인간이 통상 보편성을 강조하고 일치와 화합을 바람직한 목표로 상정해왔던 반면, 민족주의는 특별하고 국지적인 것들과의 차이, 민족의 개체성 등을 내세웠다. 그러나 초기의 민족주의는 좋지 않은 면들을 별로 드러내지 않았다. 보편적 인간성, 인간
내용을 가지고 심화되고 체계화 되었으며 낭가사상이 주장되어 고대사의 무대가 확대 ․ 인식됨.
⇒ 신채호의 역사학이 완성된 시기이며 고대사 체계가 구체화 되고 낭가사상이 주장되었다.
대표저술:『조선사연구초』에 실린 논문들과『조선상고사』및『조선상고문화사』
(3) 제3기(1925년 이
. 그리고 본고를 통한 필자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금까지의 단순히 피상적인 운동사의 틀을 벗어나 삼균주의를 통해 좌우합작운동을 주도한 소앙의 사상적 특징과 의의를 살펴보고, 그를 통해 조소앙이 그려냈던 광복 이후의 국가는 어떠한 의의와 지향점을 부여받았는지의 고찰로 나아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