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18세기 서구에서 일어난 민족운동으로서 근대사의 원동력이 되어 19세기에 이르러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면서 20세기에 이르러 세계적인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이 민족주의가 크게 표명되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 혁명에서였다. 그리고 1989년 사회주의를 좌초시키기까지 민족주의는 20세기의
민족주의는 근대적인 운동이다. 그 생명력과 광범위한 영향력으로 말미암아 유서깊은 사조이고 정치행태의 불변적 요소라고 생각하는 견해도 있지만 실제로 미국 독립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하여 비로소 만개했다. 19세기는 유럽에서 민족주의의 시대로 불리었다. 남아메리카의 신생국들이 민족주의
머리말
신채호는 한말에는 실력양성론에 입각하여 계몽운동을 전개하였으며, 1907년 정미조약으로 사실상의 망국사태를 맞이하게 되자 민족주의를 제창하면서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일깨우기 위한 방도로서 한국여사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리고 1910년 국권상
전달되었을 것이므로 이에 대한 대응도 남성과는 다른 굴절된 형태를 보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립의 국제정치에 대한 총체사적 복원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동안 소외되었던 여성의 민족의식과 독립운동, 그리고 실제 삶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의 의의도 여기에 있다.
민족주의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고려와 함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의 관계도 다각적으로 고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논지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이루어지는 논의를, 피해자의 민족별 차이, 공창제와 군위안부제도의 관계, 피해자 및 운동 참가자의 의식, 한국과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