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아시아 世界의 形成과 變化>>
1. 中國의 自然과 氣候: 자연과 기후를 통해서 본 東아시아의 歷史
(1) 현대 중국의 자연
오르도스와 燕山(만리장성): 草原과 農耕의 경계.
秦嶺과 淮河: 乾燥와 濕潤의 경계.
(2) 중국의 古氣候를 통해서 본 자연
고대 黃河 유역의 구석기 유적에서 물소,
◀中古▶平安時代( ~1192)
시대배경- 상대의 율령정치가 무너지고 藤原氏 중심의 귀족에게 정치적 실권이 넘어감.
貴族文学, 国風文学, 仮名발생→女房文学발전
*院政:白河天皇이 즉위후, 1086년에 아들에게 천황자리 물려주고 자신은 上皇이 되어 院설치후 모든 권력 장악.
*Ő
Ⅰ. 일본 정원의 발상
1. 일본인의 자연 숭배사상: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연결한다는 것이 일본 정원의 기본 발상으로, 일본인들은 고리 모양으로 둥글게 늘어선 돌들과 산의 정상이나 중턱에 우람하게 서 있는 바위 등을 신앙의 대상으로 숭배해 왔다.
2. 이시구미(): 복수의 돌을 조합해서 미
서론
조선후기 조일관계에 있어 최후의 통신사인 1811년 신미통신사(辛未通信使)는 이전의 사행과는 다른 형태로 이루어졌다. 즉 이제까지의 모든 통신사는 에도(江戶)를 방문하여 도쿠가와(德川)장군을 직접 만나서 국서(國書)를 교환하고 접대를 받았지만, 여러차례의 교섭 끝에 겨우 실현된 이 통신
1737(영조 13)∼1805(순조 5).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반남(潘南). 자는 미중(美仲) 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또는 연상(煙湘)·열상외사(洌上外史). 할아버지는 지돈녕부사(知敦寧府事) 필균(弼均)이고, 아버지는 사유(師愈)이며, 어머니는 함평 이씨(咸平李氏) 창원(昌遠)의 딸이다.
서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