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家)
법가의 사상은 부유한 국가와 강력한 군대(富國强兵)를 건설하기 위하여 일체의 헤게모니를 권력헤게모니에 의하여 통합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권력헤게모니에 의하여 자본헤게모니(귀족계급)를 소멸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귀족계급의 독립성은 부국강병을 해치는 것이기 때문이다.
法家的 견해의 출발점이 되고 있다. 이는 한비자, 이사와 같은 법가가 문하에도 나오게 되었고, 또한 공자 계통의 이단자로 몰리는 이유 중에 하나가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순자의 군주를 높이는 이론은 무조건적으로 군주의 절대 권력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民本을 바탕으로 한 군주였다. 다만
1. 제자백가의 사회적 배경
1) 제자백가란?
제자백가란, 중국 춘추전국시대(B.C. 5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의 총칭으로, 제자는 제 선생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를 의미한다. 백가란 매우 많은 전문가란 뜻이다. 무릇 제자란 이미 말했듯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체계적이고도
2) 공자(孔子)
이후 서기전 551년 이천년이 넘는 동양사회의 역사에서 가장 높고 큰 위치를 가지
고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했던 학자가 나타난다. 그가 바로 이름은 구(丘)이고 자는
중니(仲尼)인 공자(孔子)이다.
중국 최초의 역사를 기술한 사마천의 사기(史記)에는 공자의 일대기를 다음처럼 기
Ⅰ.서론
보통 동서양의 고대문화를 비교하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처럼 과거에도 서양의 문화는 세련되고 동양의 문화는 시대에 뒤져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들이 한 비교는 현재의 서양의 문화를 기준으로 그리고 지나치게 피상적으로 한 비교에 지나지 않는다.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