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화장(火葬)과 화장(化粧)의 동질적 의미
이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선행적으로, 작품의 제목인 ‘화장’의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작품의 제목인 ‘화장’은 첫 번째, 죽은 사람을 소각하는 화장(火葬)의 뜻과 두 번째, 여성들이 치장을 위한 화장(化粧)의 뜻을 담고 있는 중
화장(火葬)
① 줄거리
: 2년 동안 뇌종양을 앓던 아내가 죽었다. 화장품 회사의 상무로 근무하고 있던 55세의 ‘나’는 굉장히 무덤덤하게 아내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또 묵묵히 장례일정을 준비한다. 이러한 와중에 ‘나’는 스스로 배뇨가 어려울 정도로 전립선염을 앓고 있어서 계속되는 방광의
김훈, 「화장(火葬)」
Ⅰ. 기본 분석
1. 작가연보 및 작품 소개
소설가이며 《경향신문》 편집국장을 역임한 언론인이었던 김광주 씨의 차남으로 1948년 서울에서 태어나, 휘문고를 거쳐 고려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 《한국일보》에 입사하여 1973~1989년까지 기자생활을 했는데 미문美文의 민완
Ⅰ. 통일신라(통일신라시대)의 전제왕권
이기백은 신라 전제정치의 성립에 대해서 여러 차례 언급해온 바가 있지만, 이러한 주장은 『한국사강좌』1 (고대편)가운데 담당한 제 5장 <통일신라와 발해의 사회>의 `전제왕권의 확립`이란 소절에서 정리 제시되었다. 여기서 이기백은 태종무열왕이 상대 등
火葬)의 역설
작가들은 다른 어떤 사람보다 치밀해야 한다. 치밀하지 않으면 독자는 작품에 쉽게 싫증나고 질리게 된다. 그런 점에서 김훈의 화장은 무엇보다 치밀하게 직조된 작품이라 생각된다. 그 치밀함의 핵심을 이루는 것이 바로 화장(化粧)과 화장(火葬)의 역설이다. 이는 작가가 글을 쓰기 시작